요리할 때 식용유, 기름 많이 사용하시죠? 기름은 보통 큰 용량을 사서 오래 보관하며 사용하는 편인데요. 프라이팬에 계란 프라이나 소시지 등을 많이 기름 둘러 드시곤 합니다. 그런데 우리가 먹는 기름 중에서 절대 사용하면 안 되는 기름이 있다고 하는데요. 잘못 사용하게 되면 발암물질이나 염증,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놀라유
오래 보관하다보면 변질이 되기도 하고 뜨거운 불 옆에 노출이 장시간 되면 독성을 띄기도 합니다. 기름이 변질되면 발암물질, 2차 산폐물 등 우리 몸의 염증과 암을 유발하는 인자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튀김온도가 180도 정도인 반면 카놀라유는 발연점이 240도로 기화되는 온도는 높아서 괜찮지만 산화적 안정성이 떨어져 변질이 굉장히 쉽게 된다고 합니다.
변질이 빨리 진행되어 트렌스 지방이 빠르게 증가하는 기름인데요.
80% 이상이 GMO 유전자 변형을 가한 씨앗에서 추출되는 만큼 많은 전문가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카놀라유는 2015년에는 시장점유율이 41%에 육박하는 등 과거에는 국민 식용유로 등극할 만큼 많이 사용되던 식용유였습니다.
하지만 이후 각종 언론 매체에서 유해성 논란이 전파되며 점점 사용률이 줄어들었고 작년 2021년 기준으로는 7.23% 정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카놀라유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
카놀라유의 건강상 이점에 대한 많은 연구가 카놀라 산업의 후원을 받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증거는 카놀라유가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한 연구에서는 10% 카놀라유를 먹은 쥐는 대두유를 먹은 쥐에 비해 여러 항산화제가 감소하고 나쁜 콜레스테롤 LDL 수치가 증가하는 것을 보였습니다. 또한 카놀라유가 풍부한 식단에 만성적으로 노출된 쥐는 기억력에 심각한 손상을 입고 체중이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놀라유는 심장 건강에도 안 좋다는 자료가 있지만 카놀라 산업 업계의 자금 지원을 받은 연구와 대조되기 때문에 이 부분의 연구는 좀 더 이 루어녀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합니다.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기름
그렇다면 어떤 기름을 사용해야 할까요? 전문가들은 이구동성으로 입을 모아 2가지를 말합니다.
- 아보카도 오일
- 올리브 오일
그런데 아보카도 오일은 가격이 비싼 것을 떠나서 재배하는 과정에서 아동학대 문제도 있고 자연 환경을 해친다는 문제도 있어서 올리브 오일을 추천합니다
모르면 손해보는 유용한 정보를 받아보고 싶으시다면 클릭 📌
함께 보면 좋은 글 💕
▶ "빨래 이렇게 하시면 아저씨 냄새 지울 수 있습니다" 빨래를 해도 꿉꿉한 냄새가 나는 원인과 해결방법
▶ "병원 실려갈 수 있습니다" 참외를 '이것'과 같이 먹으면 절대 안 되는 이유
▶ "빼면 돈 복이 다 사라질 수 있다고.." 공짜로 빼준다고 해도 절대 빼지 말아야 할 복점 위치 5개
▶ "아르바이트도 퇴직금이 가능합니다. 꼭 챙기세요" 퇴직금 중간 정산 사유 및 가능 기준 정리
댓글0